Yale University, 예일대학교는 자기 주장이 뚜렷하고 인문학이나 예술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많기로 유명한 학교입니다. 하버드 대학교보다는 크기가 작고, 프린스턴 대학교보다는 큽니다. 예일대학교의 Residential College System은 75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여러 학교에서 벤치마킹한 시스템입니다. Residential College System 아래에서 학생들은 각자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Residential College (대학이라고 표현하긴 좀 어렵습니다만 좀 더 도드라지는 성격의 커뮤니티의 기숙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학생들과 어우러지며 학교생활을 하게 됩니다. 예일대학교가 위치한 뉴헤이븐 (New Haven) 또한 뉴욕 같은 규모는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최근 들어 생동감 넘치는 scene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일대학교는 1701년에 개교한 이래로부터 학부생들에 초점을 맞춰온 아이비리그 학교이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예일대학교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1895년 예일대학교 미식축구팀
학교 자체는 정말 동부의 아이비리그라고 하면 떠오르는 전형적인 이미지입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 예일대학교에서 여름을 보낸 적이 있었는데, 고딕 풍의 건물들이 정말 멋지고, 머릿속에서 그리던 전통적인 미국 대학 이미지와 그에 걸맞은 캠퍼스 타운을 모두 다 갖추고 있는 학교였습니다.
예일대학교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뛰어나지만, 그중에서도 예술과 인문학 프로그램은 유난히 뛰어납니다. 예일에서 졸업하기 위해선 통상적인 32개의 코스가 아닌 36개의 코스를 들어야 가능하여 일 년에 9개의 코스를 들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간다는 것에 대해선 동의하지만, 많은 학교들과 다르게 경쟁이 치열한 분위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While the workload is challenging, most classes help students collaborate by promoting study groups, facilitating discussions in small, seminar classes, and organizing class section meetings for larger lecture classes."
"학생들이 공부해야 하는 양은 많고 어렵지만, 대부분의 수업은 학생들이 협업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스터디그룹이나 작은 세미나 클래스, 그리고 섹션 미팅을 통해서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소화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위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어요."
예일대학교 재학생
예일은 12개의 프로페셔널 학교와 석사과정의 Arts and Science 학교를 가지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학부생들을 위한 Yale College가 학교의 중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모든 교수들은 학부 수업을 가르치며, 학교의 모든 리소스는 학부생들에게도 열려있습니다.
2018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William Nordhaus 교수
예일대학교의 뛰어난 경제학 프로그램은 헤지펀드 매니저들과 매니지먼트 컨설턴트들이 즐비하고, 가장 많은 숫자의 학부생들이 몰리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순수과학, 정치학과, 공학, 역사학, 그리고 영문학 프로그램이 그 뒤를 잇습니다. 역사학과 같은 경우는 미국 전역을 통틀어서 가장 어려운 역사학과 프로그램이며, 30페이지에서 50페이지 사이의 졸업논문 격인 senior essay를 요구합니다. 영문학과 같은 경우는 항상 미국의 문학론을 선구해나가며, interdisciplinary 인문학 프로그램들은 중세, 르네상스, 그리고 현대 시대까지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동부의 아이비리그 대학교들은 문과 중심의 프로그램과 강점으로 유명합니다만, 예일대학교는 과학과 공학 프로그램에 2001년부터 시작해서 $1 Billion, 한화로 1조 원을 넘는 돈을 들여왔고, 요즘 같은 경우는 절반이 넘는 예일대학교 입학생들이 이공계 계열에 관심이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학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뛰어난 프로그램을 자랑하며 최근 들어선 데이터 과학이나 신경과학 전공도 생겨났습니다.
2003년에 예일대학교에도 생명공학과가 생겼습니다.
인문학에 관심이 많은 1학년생들 같은 경우는 Directed Studies를 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문학, 철학, 역사, 그리고 정치학을 아우르는 3개의 코스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입니다. Directed Studies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은 12학년 6월 전에는 프로그램에 지원을 해야 합니다. 사실 코스가 너무 어려워 학생들끼리는 "Directed Suicide"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하네요. 95%의 이공계 학생들은 교수진과 800개가 넘는 연구실 중 하나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그중 상당수의 학생들은 1학년이 끝난 여름부터 자신만의 연구를 하기도 합니다.
Sterling Chemistry Lab
역사에 꽤나 초점을 맞추는 대학이지만, 여태껏 이야기해온 다른 대학들과는 다르게 예일대학교는 졸업을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코스는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Humanities and arts, social sciences, 그리고 sciences에서 두 과목, 그리고 quantitative reasoning을 강조하는 코스 두 개를 들어야 하고, 많은 대학들이 그렇듯 외국어 requirement 또한 있습니다.
"Yale Works hard to make study abroad affordable for every student. I spent a summer abroad in Siena, Italy, and best of all, the entire experience was covered by my Yale financial aid."
"예일대학교는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저렴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저는 Siena, Italy에서 여름을 보냈었는데, 모든 비용은 제 재정 지원이 커버해 주었습니다."
예일대학교 정치학과 재학생
Yale Study Abroad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정말 다양한 Study Abroad 프로그램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studyabroad.yale.edu/)
예일의 기초레벨 수업 들은 큰 강의 형식인 경우가 많고, 많은 대학들이 그렇듯 TA들이 진행하는 작은 discussion section과 함께 수강합니다. Freshman seminar의 경우 다양한 토픽을 다루고, 학생들과 교수진과 긴밀하게 interact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Laurie Santos 교수의 "Psychology and the Good Life" 코스입니다. 1/4의 학생들은 이 코스를 듣는다고 하는데, 현재 온라인에서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매 학기 오퍼되는 1,000개의 클래스 중 73%의 수업은 20명이 채 안 되는 수업들입니다. 엘리트 대학 중에서도 학부 교육의 퀄리티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인기 많은 수업들은 John Gaddis의 Cold War history 수업, 그리고 2013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Robert Shiller가 진행하는 기초 경제학, 그리고 노벨의학상수상자인 James Rothman은 앞서 이야기한 residential college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거주합니다. 예일대학교의 학생들 같은 경우는 하버드대학교나 프린스턴대학교의 학생들에 비해선 상당히 진보적인 것으로 유명하고, 자신들의 견해를 내비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예일대학교 출신 인물들
"Yale students are incredibly active politically and socially and are very conscious of world issues."
"예일대학교 학생들은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상당히 활동을 많이 하고, 국제 이슈들에 대해 민감해요."
예일대학교 역사학과 재학생
앞서 이야기한 14개의 Residential College들은 예일대학교의 사교문화의 중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숙사 겸 학업 커뮤니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셔서 해리포터의 호그와츠에 나오는 기숙사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Residential College는 도서관, 식당, 야식을 판매하는 "butteries", 체육관, 극장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혹은 사교 이벤트를 주최하기도 해요. Residential College들의 정체성은 각 건물의 건축양식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어떤 college 건물들은 성채 같은 고딕 스타일인 반면, 다른 건물들은 빨간 벽돌로 되어 식민지 시대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또, 각 college들은 이전 세대들의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기도 합니다.
Branford College (좌), Timothy Dwight College (우)
학생들은 대부분 single 혹은 double bedroom이 있는 suite에서 생활하지만, 4학년생들 같은 경우는 독방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몇몇의 고학년생들은 New Haven에서 살기도 합니다만 84%의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을 해요. 예일대학교는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꽤나 높은 학교라 볼 수 있습니다. Residential College를 제외하면, 학생들은 자신들은 또 extracurricular 활동이나 그룹에서 정체성을 찾는 편입니다. 수업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시간을 학교 신문, 라디오 방송국, 혹은 컴퓨터 센터에서 보내는 학생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고, 주로 활동을 같이하는 학생들과 사교적으로도 어울린다고 합니다.
예일대학교에는 Skull and Bones 같은 비밀 클럽 (secret societies)도 있는데, 이들은 자신들의 클럽하우스를 따로 가지고 있고, "자격"이 있는 학생들을 초대합니다. (Bush 일가의 사람이라면 초대를 받겠죠) 또, 10% 정도의 학생들은 Fraternity나 Sorority (사교클럽)에 조인한다고 합니다.
George W. Bush 전 대통령도 Skull and Bones의 멤버였다고 이야기합니다.
특이한 이벤트를 말해보자면 매년 할로윈때 Yale Symphony Orchestra는 Woolsey Hall에서 공연을 주최하는데, 학생들이 다 분장을 하고 공연을 보러 간다고 합니다. 매년 눈이 쌓일 정도로 많이 오는 첫 번째 날에는 Old Campus에서 눈싸움을 하는 것도 전통입니다. 예일대학교 캠퍼스는 New Haven 한복판에 있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분위기가 상당히 Quaint (멋있게 옛날스러운?) 했었습니다.
"There is a movie theater, two world-renowned art galleries, a popular dance club, and countless shops and restaurants within a 10-minute walk from my dorm room. "
"제 기숙사방에서 걸어서 10분 거리 안에는 극장,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 전시관 두 개, 유명 댄스클럽, 그리고 셀 수 없이 많은 가게와 식당이 있어요."
예일대학교 정치학과 재학생
New Haven
예일대학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교 중 하나입니다.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은 "For God, for country, and for Yale" ("하나님을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그리고 예일을 위해서" 예일대학교 전통 노래 中 일부 가사) 을 살아내려고 노력합니다.
"When I meet other Yalies abroad, we can immediately connect by talking about our residential colleges, and other shared Yale traditions, such as the Halloween show."
"다른 나라에서 예일대학교 졸업생들을 만나면 각자의 residential college나 Halloween show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바로 친해지는 느낌이에요"
합격률: 6.3%
SAT 수학 점수 25th percentile (하위 25프로) - 740
SAT 수학 점수 75th percentile (상위 25프로) - 800
SAT 영어 점수 25th percentile (하위 25프로) - 720
SAT 영어 점수 75th percentile (상위 25프로) - 770
Comments